피임

본문 바로가기
피임

피임

프리마산부인과 프리마산부인과 프리마산부인과
자연피임법
주기조절법 생리주기를 따져보아 가임기를 참고로 하는 피임법이지만, 여성의 배란일은 유동적일 수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배란은 다음 생리예정일에서 14일 이전으로 유추합니다.
질외사정 질외사정법은 성관계 중 사정하기 직전에 음경을 질에서 빼내어 질외에서 사정하는 방법이지만, 안전한 피임법은 아닙니다. 성관계시에 사정을 자신이 조절하면 절대 안전하다고 믿는 남성들이 매우 많지만, 남성의 발기시점부터 나오는 쿠퍼액(맑고 끈끈한 액체)에도 수천개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사정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온측정법 생리 이후부터 측정한 10일간 기초체온보다 0.1도 높은 온도가 3일 이상 지속된 날까지 금욕하고 이후부터 다음 생리 시작이 까지 별다른 피임 없이 지내는 방법으로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매일 같은 시간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측정하여 기록을 해아합니다.
자궁경부 점액 관찰법 배란이 가까워지면 자궁경부 점액은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묽고 맑아지며, 점성이 강해집니다.배란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양이 줄어들고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잘 관찰하여 생리 이후 점액이 관찰되는 날부터 금욕하여 이후 점액이 최고점을 지난 후 4일까지 금욕하는 방법입니다.
차단피임법
콘 돔 콘돔의 장점은 무엇보다 사용이 간편하며, 남성이나 여성에게 전혀 해가 없고, 정확하게 사용하면 피임 효과도 상당히 높아 피임 기구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성병의 전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성관계 때마다 사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여 사용하는 경우 2%의 실패율을 보여 매우 성공률이 높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15%의 실패률을 보인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콘돔은 임신뿐이 아니라 HIV를 포함한 성매개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피임법 입니다.
호르몬피임법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의 경우 혈관 질환이 있거나 흡연자의 경우 내원하시어 전문의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약을 먹고 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먹는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서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일부 여성은 복용 첫 달에 부작용을 느끼기도 합니다. 주기 중간 출혈이나 울렁거림, 유방 긴장감, 두통과 같이 임신 초기에 느낄 수 있는 증상들이 부작용으로 나타납니다. 한 종류의 피임약을 복용하여 몇 개월이 지나도 부작용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의나 약사와 상담하여 다른 종류의 피임약으로 바꾸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미레나 미레나는 기존 자궁 내 장치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황체호르몬이 들어있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우수한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 3~5일 이내에 시술하고 피임 효과는 5년간 지속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므로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집니다. 드물게 사용 중 빠지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사용 후 첫 3~6개월간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제거 후 다음날부터 임신을 시도하셔도 됩니다
피임주사 피임주사는 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드 성분의 주사제로 보통 3개월에 한번씩 허벅지나 복부의 피하에 주사하여 피임하는 방법입니다. 생리 시작 첫 날 이후 5일 안에 주사를 맞아야 하며, 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약을 중단하고 7일 안에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질링 의료용 특수 재질로 만들어진 투명한 질링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복합호르몬 피임제제입니다. 질내에 삽입하면 링 안의 호르몬 성분들이 방출되어 질 벽 혈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흡수되면서 배란을 억제해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루 프(기구를 이용한 피임법)
루 프 여성의 자궁에 피임 장치를 넣어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3-5년 정도 99%에 가까운 피임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루프 삽입 즉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임신을 원해 기구 제거를 할 경우 빠르게 회복되어 수유를 하는 여성도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임수술
영구불임술 양쪽 나팔관을 묶거나 절단하는 영구불임술은 한 번 시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 복원술의 성공률이 낮을 수 있으므로 꼭 정문의와 신중하게 상담 후 시술하시기 바랍니다.
자연피임법
주기조절법
생리주기를 따져보아 가임기를 참고로 하는 피임법이지만, 여성의 배란일은 유동적일 수 있기 때문에 참고용으로만 사용합니다. 배란은 다음 생리예정일에서 14일 이전으로 유추합니다.
질외사정
질외사정법은 성관계 중 사정하기 직전에 음경을 질에서 빼내어 질외에서 사정하는 방법이지만, 안전한 피임법은 아닙니다. 성관계시에 사정을 자신이 조절하면 절대 안전하다고 믿는 남성들이 매우 많지만, 남성의 발기시점부터 나오는 쿠퍼액(맑고 끈끈한 액체)에도 수천개의 정자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사정하지 않더라도 충분히 임신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체온측정법
생리 이후부터 측정한 10일간 기초체온보다 0.1도 높은 온도가 3일 이상 지속된 날까지 금욕하고 이후부터 다음 생리 시작이 까지 별다른 피임 없이 지내는 방법으로 정확한 측정을 위하여 매일 같은 시간에 침대에서 일어나기 전에 측정하여 기록을 해아합니다.
자궁경부 점액 관찰법
배란이 가까워지면 자궁경부 점액은 에스트로겐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묽고 맑아지며, 점성이 강해집니다.배란이후에는 프로게스테론이라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양이 줄어들고 건조해집니다. 이러한 현상을 잘 관찰하여 생리 이후 점액이 관찰되는 날부터 금욕하여 이후 점액이 최고점을 지난 후 4일까지 금욕하는 방법입니다.
차단피임법
콘 돔
콘돔의 장점은 무엇보다 사용이 간편하며, 남성이나 여성에게 전혀 해가 없고, 정확하게 사용하면 피임 효과도 상당히 높아 피임 기구 중 가장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성병의 전염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성관계 때마다 사용법을 완벽하게 숙지하여 사용하는 경우 2%의 실패율을 보여 매우 성공률이 높지만, 일반적인 사용자의 경우 15%의 실패률을 보인다고 보고된 바 있습니다. 또한, 콘돔은 임신뿐이 아니라 HIV를 포함한 성매개성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피임법 입니다.
호르몬피임법
경구피임약
경구피임약의 경우 혈관 질환이 있거나 흡연자의 경우 내원하시어 전문의 상담 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약을 먹고 큰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으면 정기적으로 병원에서 검사를 받으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먹는 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면서 별다른 증상을 느끼지 못하지만, 일부 여성은 복용 첫 달에 부작용을 느끼기도 합니다. 주기 중간 출혈이나 울렁거림, 유방 긴장감, 두통과 같이 임신 초기에 느낄 수 있는 증상들이 부작용으로 나타납니다. 한 종류의 피임약을 복용하여 몇 개월이 지나도 부작용이 계속되는 경우에는 전문의나 약사와 상담하여 다른 종류의 피임약으로 바꾸는 방법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미레나
미레나는 기존 자궁 내 장치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황체호르몬이 들어있습니다. 매일 일정량의 황체호르몬을 자궁 내에만 분비시켜 작용하므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고 우수한 피임효과가 있습니다. 생리 중이거나, 생리시작 3~5일 이내에 시술하고 피임 효과는 5년간 지속됩니다. 황체호르몬이 주로 자궁 내에만 작용하므로 자궁내막이 얇게 되어 수정란이 착상하는 것을 막고, 더불어 생리량이 줄어들고 생리기간도 짧아집니다. 드물게 사용 중 빠지거나 이동될 수 있으며, 사용 후 첫 3~6개월간 소량의 출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임신을 원할 경우에는 제거 후 다음날부터 임신을 시도하셔도 됩니다
피임주사
피임주사는 프로게스테론아세테이드 성분의 주사제로 보통 3개월에 한번씩 허벅지나 복부의 피하에 주사하여 피임하는 방법입니다. 생리 시작 첫 날 이후 5일 안에 주사를 맞아야 하며, 피임약을 복용하시는 분은 약을 중단하고 7일 안에 주사를 맞아야 합니다.
질링
의료용 특수 재질로 만들어진 투명한 질링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을 함유한 복합호르몬 피임제제입니다. 질내에 삽입하면 링 안의 호르몬 성분들이 방출되어 질 벽 혈관을 통해 지속적으로 흡수되면서 배란을 억제해 피임효과를 나타냅니다.
루 프(기구를 이용한 피임법)
루 프
여성의 자궁에 피임 장치를 넣어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는 방법으로 3-5년 정도 99%에 가까운 피임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루프 삽입 즉시 피임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임신을 원해 기구 제거를 할 경우 빠르게 회복되어 수유를 하는 여성도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다.
불임수술
영구불임술
양쪽 나팔관을 묶거나 절단하는 영구불임술은 한 번 시술 후 다시 임신을 원하는 경우 복원술의 성공률이 낮을 수 있으므로 꼭 정문의와 신중하게 상담 후 시술하시기 바랍니다.
온라인상담바로가기


Copyright © 프리마여성의원 All rights reserved.